일상/건강정보

바나나의 다양한 건강 효과, 알고 먹기

다온디자인연구소 2023. 3. 1. 12:32


안녕하세요 :) 다온디자인연구소의 다온입니다

오늘은 바나나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해요! 바나나는 옛날부터 아주 귀한 음식 중에 하나였지만

지금은 흔하게 먹을 수 있는 과일이 되었죠 ~! 

 

출처 unsplash

 

바나나는 맛도 좋고 영양성분도 풍부하여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. 바나나는 당도가 높아 에너지를 보충해주며, 다양한 영양소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. 바나나는 칼로리가 높은 과일이지만, 탄수화물과 비타민,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.

 

바나나 한 개(약 126g)의 영양성분입니다 

  • 칼로리: 105 kcal
  • 탄수화물: 27 g
  • 단백질: 1 g
  • 지방: 0 g
  • 식이섬유: 3 g
  • 비타민 B6: 0.5 mg
  • 비타민 C: 9 mg
  • 칼륨: 450 mg
  • 마그네슘: 32 mg

출처 unsplash

 

영양이 풍부한 바나나에는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는데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:)

  1. 소화기 건강 개선
    - 바나나는 식이섬유와 물질인 크토갈란을 함유하고 있어 소화기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. 크토갈란은 위산을 완화시켜 위염과 소화불량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. 또한, 식이섬유는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.

  2. 스트레스 해소
    -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이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 또한, 바나나는 비타민 B6를 함유하고 있는데, 이는 신경과정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므로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.

  3. 면역력 강화
    - 바나나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B6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

  4. 소화에 도움
    - 바나나는 높은 식이섬유 함량 때문에 소화에 매우 좋습니다. 식이섬유는 장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. 또한 바나나는 크기가 작아서 손쉽게 먹을 수 있으며, 포장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휴대하기도 편리합니다.

  5. 운동 성능 향상
    - 바나나는 탄수화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운동 전에 에너지를 보충하는 데 좋습니다. 또한, 바나나에는 운동 후 근육 회복에 필요한 단백질도 함유되어 있습니다.

  6. 편안한 수면을 유도
    - 바나나에는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. 마그네슘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, 칼륨은 신경계를 안정시키고 편안한 수면을 유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

  7. 혈압 조절
    - 바나나는 낮은 나트륨 함량과 높은 칼륨 함량으로 인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. 높은 나트륨 섭취는 혈압 상승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지만, 칼륨은 나트륨과 반대로 작용하여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.


바나나는 매우 영양가가 높은 과일이며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지만 하루 한 개쯤 먹는 것이 좋습니다. 너무 많이 먹으면 칼로리 섭취량이 높아지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고 되도록 신선한 것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출처 unsplash

바나나 보관방법

어떻게 하면 바나나는 신선한 상태에서 섭취할 수 있을까요? 바나나는 영양가가 높은데 빠르게 익어서 오래 보관하기 어렵기 때문에 적절한 저장 방법이 필요합니다.

가장 일반적인 바나나 저장 방법은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입니다. 익은 바나나는 상온에서 보관하면 약 2~3일 정도 유지됩니다. 하지만 특별히 더 오래 보관해야 한다면, 아래와 같은 방법들을 이용해보시길 추천해드려요 ~! 

  1. 냉장고에 보관하기
    - 바나나는 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해도 괜찮습니다. 하지만 바나나가 검게 익을 수 있는데, 이는 신진대사 과정에서 검은 피그먼트가 생성되는 것이랍니다~! 따라서, 냉장고에 넣으면 바나나의 피부가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. 냉장고에 보관할 때에는 노란색이나 노란색에 가까운 초록색으로 익은 바나나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.
  2. 냉동실에 보관하면 안됨
    - 바나나를 냉동실에 보관하면, 그저 썩어가기만 할 뿐입니다. 따라서 냉동실에 바나나를 넣어서 보관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.
  3. 알루미늄 호일에 싸서 보관하기
    - 바나나를 알루미늄 호일로 싸서 보관하면, 바나나가 신선한 상태로 약 3~4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.
  4. 온도와 습도를 조절한 저장소에 보관하기
    - 바나나를 오래 보관하려면, 온도와 습도를 조절한 저장소에서 보관해야 합니다.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. 저장소의 온도는 13~14도, 습도는 85% 정도가 적당하지만 일반 가정에서 이러한 저장소가 없가때문에 이 방법은 비교적 어려울 수 있습니다.

바나나는 신선한 상태에서 섭취할 때 가장 맛있고 영양가가 높습니다. 그러므로 가능하면 빨리 섭취하도록 하며, 오래 보관할 때에는 위와 같은 방법들을 이용해 보관할 수 있습니다.

 
자료를 찾아보면서 영양도 맛도 좋은 바나나에 대해서 많이 알게되었던 것 같은데요
모르고 먹는것보다 알고 먹으면 더 맛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~! 내일 아침에는 바나나우유를 해먹어보아야겠습니다 
오늘도 건강한 하루되세요 ! :)